메타버스

GPT야, 유튜브 검색엔진최적화(SEO)를 부탁해!

최희재 2023. 4. 6. 08:00
생성형 AI 활용의 시대

 

이번에 회사에서 진행하는 생성형 AI를 활용해서
광고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저는 ChatGPT를 활용해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Pictory.AI에 스크립트를 그대로 붙여넣으면 광고 영상이 완성돼요!
마지막으로 챗GPT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여 유튜브에 최종 업로드를 하면 끝~
 
생성형 AI가 없었다면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영상까지 손수 제작했어야했는데요,
위와 같은 과정으로 30분만에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었답니다.
 
물론.

제가 활용한 PictoryAI는 무료버전이기도 하고
아직 AI가 사람의 손까지 아직 따라오지 못하는 한계점을
동시에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시간은 너무 부족한데
퀄리티보다 많은 콘텐츠를 제작 해야 할 때!
새로운 방안이 생긴 거죠!!

오늘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
제가 배운 부분을 공유드릴게요.

브라이트엣지 데이터에 따르면,
마케터의 약 58%가 올해 말까지
콘텐츠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AI를 사용할 계획이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마케터는 10%에 불과한다고 해요.
 
현재는 AI가 콘텐츠 작성자를 대체하기 보단

콘텐츠 작성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인 것 같아요.🔥


그럼 어떻게 잘 사용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봐요!
 

 

 

검색엔진최적화(SEO)가 뭔데?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합니다.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가시성과 순위를 개선하기 위해 온라인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SEO의 목표는 Google, Bing, YouTube와 같은 검색 엔진에서 귀하의 웹사이트 또는 콘텐츠로 더 많은 유기적(무료)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키워드 연구, 페이지 최적화, 링크 구축 및 콘텐츠 생성과 같은 다양한 기술이 포함되어 사용자 및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콘텐츠를 보다 관련성 있고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ChatGPT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SEO 개념입니다. 🤣
결론적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검색 엔진과 모든 사용자들에게

노출이 잘 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당!

 
이전, 단순히 제목/내용/해시태그만 잘 되면

노출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검색 엔진한테도 내 콘텐츠가 무슨 주제인지 잘 알려줘야 하고

사용자 경험도 좋도록 구성해야하고..

 

결론적으로는 '친절하게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인 것 같아요?!
 저는 이번 프로젝트의 목적에 맞춰 유튜브 SEO 최적화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그럼 유튜브에서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잘하는 방법을 알려줘!

 

YouTube 동영상 광고의 SEO를 최적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키워드 조사: Google Trends, YouTube의 검색 표시줄 제안 또는 TubeBuddy 또는 vidIQ와 같은 키워드 조사 도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동영상에 대한 관련 키워드를 식별합니다. 이렇게 하면 대상 고객이 무엇을 검색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목 최적화: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는 매력적이고 명확한 제목을 만드세요. 검색 결과에 완전히 표시되도록 60자 미만으로 유지하십시오.
유익한 설명 작성: 주요 키워드 및 관련 문구를 포함하는 상세하고 흥미로운 설명을 제공하십시오. 처음 1~2줄을 사용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요약하면 검색 결과에 표시됩니다. 약 250단어의 설명 길이를 목표로 합니다.
관련 태그 사용: 주요 키워드 및 관련 용어를 포함하는 관련성 있고 구체적인 태그를 추가합니다. 이렇게 하면 YouTube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분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정의 썸네일: 비디오 콘텐츠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눈길을 끄는 사용자 정의 썸네일을 만듭니다. 고대비, 명확한 텍스트 및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이미지를 사용하십시오.
폐쇄 캡션 또는 자막: 비디오에 정확한 폐쇄 캡션 또는 자막을 추가합니다. 이것은 접근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YouTube가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도와서 SEO를 높일 수 있습니다.
참여: 시청자가 동영상을 좋아하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도록 장려하세요. 참여율이 높으면 콘텐츠가 가치 있다는 것을 YouTube에 알릴 수 있어 검색 결과에서 가시성이 높아집니다.
재생 목록에 추가: 주제에 따라 동영상을 재생 목록으로 구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시청 시간이 늘어나고 시청자가 관련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홍보: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동영상을 공유하고 청중과 소통하여 조회수를 늘리고 YouTube 채널에 대한 트래픽을 유도합니다.
분석 모니터링: YouTube 분석을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잠재고객의 행동, 시청 시간 및 기타 메트릭을 이해합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콘텐츠 전략을 구체화하고 향후 동영상을 최적화하세요.

다음 단계를 따르면 동영상의 SEO 성능을 개선하고 YouTube에서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두 한 번쯤은

'콘텐츠 대박 나려면 이런 거 해야 해, 이렇게 해야 해~'

라고 들어봤던 항목들인 것 같아요.

다만 이 모든 과정이 SEO라는 개념인지 몰랐을 뿐..!


여러분도 콘텐츠의 노출률을 높이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ChatGPT에 더욱 상세히 물어보세요!

 

저는 이제 제가 만든 광고를 어떻게 SEO 최적화할 수 있는지

더욱 자세히 물어보러 가볼게요~🤩

 

(저의 AI 활용 광고 제작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글을 확인해주세요! 🙈)